Title 영국 명문 옥스퍼드대 도서관이 소장한
Author 체프먼
Content
question

<a href="https://pilatesguide.co.kr/shop/index.php?no=91" target="_blank" rel="noopener" title="역곡필라테스" class="seo-link good-link">역곡필라테스</a> 세계지도도 전시에서 소개된다. '동사강목'으로 잘 알려진 조선 후기 실학자 안정복(1712∼1791)의 영고양계요동전도(寧古兩界遼東全圖)다.

8월 22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전시에서 디지털 이미지로 선보이는 영국 기관 소장 유산으로는 순조가 혜경궁 홍씨의 관례 60주년 진찬(궁중 잔치)을 그린 '기사진표리진사의궤'(이하 영국도서관), '채제공 초상화', 상태가 좋은 것으로 평가받는 '홍길동전' 한글본, 그리고 V&A박물관의 '혼례복 자수'가 있다.

영조의 장례 행렬을 그린 '국장도감의궤반차도'(이하 옥스퍼드대 보들리언 도서관)와 '동사 하다의 종결형', 국립아카이브의 '조영수호통상조약' 영국 보관본, 케임브리지대 피츠윌리엄 박물관의 고려청자, 케임브리지대 도서관의 방각본 한글소설 '정수정전', '임장군전', '조웅전' 등도 선보인다.

선승혜 원장은 이번 전시에 대해 "조선시대 등 우리 문화를 세계사적 관점에서 생각해 볼 기회이자, AI를 활용해 한류의 역사적 맥락을 조명하고 21세기 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