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부작위 편향’을 갖게 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Author 테그호
Content
question

<a href="https://binance-bitget.com/suncheon/" target="_blank" rel="noopener" title="순천개인회생" class="seo-link good-link">순천개인회생</a> 이재명 재판에서 불거진 ‘부작위 편향’은 무죄를 선호한다. 유죄 선고는 이재명의 정치생명을 죽이는 결과를 초래하면서 열성 지지자들의 공황 상태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지만, 무죄 선고 역시 큰 논란을 불러일으킬망정 유죄 선고 때의 압박이나 부담에 비해 그 정도나 강도가 훨씬 덜하다. 표면적으로만 보자면 그냥 대선에 한 번 더 도전하는 기회를 주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전반적 여론의 풍향이다. 윤석열 정권에 대한 세간의 인식과 평가가 어떠냐는 것이다. 지지도가 보통 수준이라면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지지도가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지지도가 높다면 이재명에게 불리하고, 지지도가 낮다면 이재명에게 유리할 것이다.

이재명과 민주당에 대한 평가는 윤석열의 행태와 연동돼 있었다. 이재명-윤석열의 관계는 미국과 유럽에서 유행했던 이른바 ‘왓어바웃티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