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 실물보다 예뻐?” 20대 ‘열풍’ 난리더니… 결국 이렇게 무너질 줄이야 |
---|---|
Author | 근육맨 |
신선함 사라지고 보정 효과 과해”
20~30대 여성 사이에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인공지능(AI) 프로필 사진 서비스 네이버 ‘스노우’.
<a href="https://pomerium.co.kr/ilsan/" target="_blank" id="findLink">일산이사업체</a>1년 사이 월 이용자가 100만명 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스노우는 이용자의 사진을 AI 기술을 활용해 프로필 사진이나 감성 사진으로 바꿔주는 서비스다. 3300원을 결제하면 AI가 여러 스타일로 생성한 사진 30장을 제공하는 등 금액에 따라 다양한 프로필 사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a href="https://pomerium.co.kr/ilsan/" target="_blank" id="findLink">일산이사업체추천</a>실물보다 나은 사진을 만들어 준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스노우의 지난 10월 월간 이용자수(MAU)는 383만명으로 전년 동기(490만명) 대비 100만명 넘게 감소했다. 지난해 한때 600만명까지 증가했으나 이후 계속 하락하며 300만명대를 유지 중이다.
<a href="https://pomerium.co.kr/ilsan/" target="_blank" id="findLink">일산이삿짐센터</a>스노우는 지난해 20~30대 여성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면서 매출 685억원을 올렸다. 매출이 전년 대비(192억원) 무려 3배 이상 늘었다.
전문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듯한 고품질의 프로필 사진을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빠르게 이용자를 끌어모았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또한 자신의 AI 사진을 SNS 계정에 공개해 큰 화제가 됐다.
<a href="https://pomerium.co.kr/ilsan/" target="_blank" id="findLink">일산이사짐센터</a>구글플레이는 지난해 베스트 앱으로 ‘스노우’를 선정했다. AI 기술을 일상에 스며들게 해 전 세계 SNS에서 돌풍을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1년 사이 인기가 크게 시들해졌다. 초기의 신선함이 사라졌고, 과도한 보정 스타일로 이용자들이 흥미를 잃어 이탈이 가속화된 것으로 분석된다.